Blog
Blog
inabooth logo
2023년 12월 27일
캐릭터 라이선싱 초보자를 위한 가이드
캐릭터와 관련된 일을 하다 보면 다양한 개념과 지식에 대한 공부가 필요해요. 이를 정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분들을 위해 캐릭터 라이선싱에 대해 정리해 드릴게요.
blog image
캐릭터 라이선스는 특정 캐릭터에 대한 사용 권한을 나타내는 것으로, 나타내는 것으로, 만화, 애니메이션, 영화, 인스타툰 등에서 등장하는 대한 권리를 말합니다. 캐릭터 라이선싱은 캐릭터IP를 소유한 당사자가 다른 기업, 제작사 등에게 캐릭터를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는 권한을 부여하는 계약 과정을 의미해요. 캐릭터 라이선싱 계약에서는 지역, 사용 목적, 로열티 등을 포함하여 작성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캐릭터 소유자는 수익을 창출할 수 있고, 라이선스를 획득한 자는 캐릭터를 사용하여 다양한 제품, 미디어 등을 개발할 수 있어요.
💡 정리해보는 용어
캐릭터 라이선스 : 특정 캐릭터에 대한 사용 권한
캐릭터 라이선싱 : 캐릭터를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는 계약 과정
IP : Intelectual Property(지식 재산)의 약자
로열티(Loyalty) : 캐릭터, 상표, 브랜드 등의 사용료
blog image
캐릭터 소유자 라이선서와 캐릭터 이용자 라이선시가 라이선싱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익과 가치는 무엇일까요?
라이선서(Licensor)의 이익과 가치
💸 수익 창출
 다양한 브랜드나 기업들이 라이선서의 캐릭터를 사용하고 싶어할 때, 라이선서는 이를 허가함으로써 로열티 및 미니멈 개런티 등을 통해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 홍보와 브랜딩
캐릭터가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에 사용되면 그만큼 홍보 효과도 높아져 캐릭터 파워를 높이고 인지도 상승까지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시장 개척
새로운 시장이나 새로운 지역, 나라로 진출이 가능해져요. 내 캐릭터를 좋아하는 기존 팬층 및 시장 외의 다양한 분야에서의 활동을 통해서 캐릭터의 영향력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 ️팬 커뮤니티 강화
캐릭터의 라이선싱은 기존 팬들과 새로운 팬들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해요. 라이선싱을 통해 다양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팬들과의 관계를 강화하고자 할 수 있습니다.
🤝 전략적 제휴 기회
다른 기업이나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전략적 제휴를 구축하는 기회가 주어져요. 새로운 제휴는 라이선서와 기업 간의 유리한 협력을 통해 양측에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라이선시(Licensee)의 이익과 가치
💸 유니크한 상품 및 서비스 확보
라이선시는 매력적인 캐릭터를 통해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특별하고 유니크하게 만들 수 있어요. 기존의 상품과는 다른 매력으로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 시장 경쟁 우위
다른 기업들이나 경쟁자들과 차별화가 생겨요. 시너지가 올라가는 캐릭터 또는 이미 인지도가 있는 캐릭터와의 라이선싱을 통해 상품이나 서비스에 적용 시 시장에서의 경쟁 우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 소비자의 인지도 상승
소비자들은 익숙한 캐릭터를 통해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마케팅 비용 절감
이미 인기가 있는 캐릭터를 사용하는 경우 마케팅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요. 캐릭터 자체가 이미 인지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브랜드를 소개하는 데 드는 비용이 상대적으로 낮아지는거죠.
🤝 소비자 감정 연결
캐릭터는 소비자들과의 감정적 연결하는 힘이 있어요. 소비자들은 자신들이 좋아하는 캐릭터를 통해 브랜드와 더 깊은 관계를 형성하게 됩니다.
💡 정리해보는 용어
라이선서(Licensor) : 캐릭터 원작자 또는 캐릭터 지식재산 소유자
라이선시(Licensee) : 라이선서로부터 허가받아 권리를 사용하는 개인 또는 기업
미니멀 개런티(Minimum Guarantee, MG) : 최소 계약 금액(캐릭터 이용료 중 계약체결을 위해 먼저 지불하는 보증금과 같은 개념으로, 라이선서가 우선적으로 받는 선급금을 의미)
blog image
캐릭터 라이선싱은 라이선서와 라이선시 양측 간의 협력을 강화하고 캐릭터와 브랜드 가치를 증진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전략이에요. 하지만 현재 라이선싱 시장에는 넘기 힘든 몇 가지 장벽이 있습니다.
인터넷이 발달함에 따라 다양한 정보들이 빠르게 공유되는 세상임에도 불구하고 라이선싱 시장에서는 정보의 불균형과 투명성 부족이 여전히 문제입니다. 라이선싱을 고려하는 크리에이터나 기업들에게는 로열티와 같은 비용과 계약 조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고, 법적 절차와 규정을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지만, 처음 시장에 진입하는 비기너 입장에서는 낯선 영역이에요.
또한, 캐릭터 IP를 사용하고 싶으나 해당 캐릭터를 보유하고 있는 개인 또는 기업이 어디인지 알기 어렵고, 캐릭터 IP에 대한 정보가 모두 분산되어 있어 필요한 정보를 쉽게 찾기 힘든 점들이 캐릭터 시장 진입에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있습니다.
더불어 현재의 폐쇄적인 라이선싱 시장은 여전이 오프라인에서 대면으로 계약을 진행하는 경향이 있어 협상과 계약 체결을 번거롭게 만듭니다.
라이선싱 계약 체결 후의 과정도 복잡합니다. 엑셀파일, PDF 파일 등 오가는 서류와 자료들이 무수히 많고 복잡하여, 이를 한 번에 정리해주는 툴이나 방법의 부재가 더욱 라이선싱을 어렵게 만들고 있습니다.
이 모든 점들은 캐릭터 관계자들이 라이선싱을 꺼리게 만드는 하나의 요소로 작용하기도 해요.
blog image
캐릭터 IP 사업화를 위한 올인원 플랫폼, 이너부스
이너부스는 현재까지의 폐쇄적인 라이선싱 시장의 장벽을 허물고, 더욱 편리하고 간편한 캐릭터 라이선싱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주기 위해 탄생한 온라인 플랫폼입니다. 디지털 플랫폼의 도입으로 지리적인 제약을 극복하고, 라이선싱 거래를 온라인에서 쉽고 빠르게 진행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정보의 투명성을 강화하고 채팅 기능을 활용하여 라이선서와 라이선시간의 원활한 소통도 지원해요. 또한, 법적 프레임워크를 제공하여 계약의 안정성을 높이고, 캐릭터 라이선싱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도 획득할 수 있습니다. 깊게 뿌리박힌 기존의 어렵고 복잡한 방식을 추구하던 캐릭터 라이선싱 시장의 한계를 극복하며, 이너부스는 누구에게나 오픈되어 있는 공간을 제공합니다 . 온라인 환경에서 쉽게 참여하고, 캐릭터 파워를 키우고, 기업들이 캐릭터를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한국의 캐릭터 라이선싱 시장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inabooth
footer-stamp-logo
inabooth
inabooth
Helper Center
Email
inabooth@inabooth.io
Business License
170-87-01823
© 2023 Inabooth, All Rights Reserved